러셀또한 사업이 비약적으로 성장을 했다가 실패를 보았다.
그 이유는 뭘까?
이런 대단한 사람도 다 실패경험이 있기 마련이다.
그 안에서 배우는게 분명이 있다.
무엇이 문제인지 몰랐던 러셀에게 친구가 이런 메세지를 던진다.
네가 고객을 진심으로 대하지 않앗다면 그것 네 잘못이지 고객 잘못은 아니잖아. 너는 시장에 네가 내놓은 내용과 제안을 바탕으로 고객들을 끌어들였거든.
"네가 미끼를 바꾼다면 그것은 네가 고객을 바꾼다는 뜻이야"
그 이후 러셀은 자신에게 질문을 하기 시작했다.
나의 고객
내가 진정으로 봉사하고자 하는 사람은 누구인가?
러셀은 할수만 잇다면 모든 사람에게 자신의 제품을 팔려고 노력했었다.
내가 누구를 위해 봉사하고싶은지 전혀 생각해본적이 없다.고 회고한다.
이게 바로 고객설정이다.
김형환교수님께 배운게 바로 이거다.
당신의 고객은 누구입니까?
나의 고객은 이포스팅을 하면서 생각하니 , 이런게 떠올랐다.
내가 도와줘야할 대상 은??? 온라인에서 활동할때 꼭 필요한 필수 도구 툴 사용을 잘 못하는 사람
바로 이런사람들이 나의 고객이다.
이정도는 충분히 가르쳐 줄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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